한국실과교육학회 논문 투고 규정
제1차 개정 2019. 1. 10

제2차 개정 2019. 9. 10

제3차 개정 2022. 2. 26

1. 투고자격
논문 투고는 원칙적으로 본 학회 회원에 한한다. 단, 비회원이 투고하고자 할 때는 회원과 공동 투고하는 경우에 한하여 게재할 수 있다.
2. 원고내용
원고는 실과교육 및 실과교육과 관련이 있는 학술연구논문으로서, 다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에 한한다.
3. 투고요령
원고는 ‘투고 원고 작성 요령’에 맞추어 학회 홈페이지의 예제 문서의 양식에 맞게 한컴오피스 한글 또는 Word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4. 투고 원고 작성 요령
1) 원고 작성
(1)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되, 국문일 경우는 국문제목, 저자명 및 소속기관명과 직위(국문), 국문 초록을 제시하고, 영문일 경우는 영문제목, 영문 저자명 및 소속기관명과 직위, 영문 초록으로 시작한다. 본문에서는 국문초록, Ⅰ.서론(Instruction), Ⅱ.이론적 배경(Review of Literature), Ⅲ.연구의 방법(Research Methods), Ⅳ.결과 및 해석(Results and Interpretation), Ⅴ.요약 및 결론(Summary and Conclusion), 참고문헌(References) 등의 순서를 따른다. 뒷부분에는 국문일 경우 영문제목, 영문 저자명 및 소속기관명과 직위, 영문 초록을 추가하고, 영문일 경우 국문 제목, 국문 저자명 및 소속기관명과 직위, 국문 초록을 추가한다.
(2)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책임 연구자를 앞에 위치시키고, 공동연구자를 다음에 위치시킨다. 그리고 원고 관계 통신과 연락을 위하여 책임연구자명에 각주 형식으로 원고의 하단에 ‘교신저자 : 책임연구자명(E-mail 주소)’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한다.
예) 교신저자 : 홍길동(gdhong@nue.ac.kr)
(3) 각 초록의 하단에 5개 이내의 주제어(Key words)를 국문 또는 영문으로 표시하도록 한다.
2) 분량 : 투고 원고 분량은 투고 서식에 따라 15쪽 내외로 하며, 게재 확정시 편집 결과에 의해 분량이 약간 조정될 수 있다. 요약(Abstract)의 분량은 반쪽 정도(18-20줄)로 한다.
3) 번호 체계 : 번호 체제는 Ⅰ ․ 1 ․ 가 ․ 1) ․ 가) ․ (1) ․ (가) 순서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4) 본문 내의 인용 문헌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오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홍길동(2002) 또는 홍길동(2002:70)에 의하면 ~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자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을 표시한다.
예) 한 연구(홍길동, 2002)에 의하면 ~, 최근의 연구(정약용, 1999; 홍길동, 2002)를 보면 ~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홍길동 외(2002)는 ~ , Smith et al.(2001)은 ~
5) 표와 그림 : 표의 제목은 상단좌측에 <표 1>의 형태로, 그림의 제목은 하단중앙에 <그림 1>의 형태로 제시한다. 표나 그림을 인용하였을 경우에는 표나 그림의 하단에 인용 출처를 밝혀야 한다.
6) 참고문헌 : 참고문헌은 APA양식에 따라 저자명, 출판년도, 제목 또는 서명, 출판지, 출판사 순으로 기입한다. 학술지의 경우는 권, 호를 명기한다. 국문 참고문헌의 단행본, 정기간행물의 서명은 고딕체로 표기하고, 영문 참고문헌의 단행본, 학위논문, 정기간행물의 서명은 이탤릭체로 하며,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 홍길동(2001). 실과교육론. 서울 : 실과교육출판사. 홍길동(2002). 실과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5(1). 20-32. Smith, J. P.(2002). New Paradigm of Practical Arts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15(1). 38-55.
7) 원고의 기술 : 국문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을 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를 써넣으며, 도량형의 단위는 CGS법을 사용하고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8) 투고의 제한 : 주 저자(교신저자 포함)가 같은 2편의 논문이 동일 호에 게재될 수 없다(동일 저자가 주저자(교신저자 포함) 1편, 공동저자 1편, 총 2편의 논문 게재가 가능)
5. 원고 접수
원고는 수시로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http://kyobo019.medone.co.kr)을 이용하여 편집위원회에서 접수한다.
6. 원고 심사
원고는 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소정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심사하며, 원고의 게재 여부와 게재 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필요한 경우 원고 제출자에게 제출된 원고의 내용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7. 심사료 및 게재료
논문 투고 시 일반논문9만원(긴급투고논문은 30만원)의 심사료를 징수하고, 게재료는 기본 면 수 15면을 기준으로 하여 200,000원을 징수한다. 규정 분량을 초과하는 경우에도 초과하는 면당 10,000원을 징수한다. 단, 연구비 지원 사사 논문은 100,000원을 추가한다. 그리고 영문초록 검토비 20,000원은 별도로 한다.
8. 저 작 권
“학회지에 이미 게재되었거나 향후 게재되는 논문의 저작권은 학회에 귀속되며, 원고의 투고로서 논문의 저작권을 학회에 이양하는 것으로 본다. 또한 종전에 발행된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에 대해 학회가 이미 관리한 사항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